[주린이일기] 30만원 1% 주린이 프로젝트 시작!
며칠 동안 주식시장에서 돌아다녀본 결과!
아무 생각없이 주식을 하면 큰일 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0-
- 만만한 곳이 아니다!
- 하이 리스크를 가진 시장이다!
- 쉽게 생각 하다가는 깡통 차는 건 순식간이다!
투자금이 백 단위든, 천 단위든, 억 단위든...
준비가 안된 상태로 주식을 하는 것은 99.99% 돈을 잃을 확률이 높다.
우연찮게 수익을 발생시켜도, 그것은 초심자의 행운으로 돈을 더 잃게 하기 위한 주식시장의 농간이다..
며칠 안 걸렸습니다.
이런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요..^^;;;
(마..많이 까먹.....................................크흠)
지금 제 수준으로는 얼마가 되든지 무조건 깡통을 차는 절차를 밟을 것 같았습니다.
근데..
긍정적으로 보면, 깡통을 차는 과정을 통해서 주식시장에서의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리하여..
이왕 찰 거.. 최소한으로 차 보자(?)라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ㅎ
처음에는
"10만 원 단위로 시작해서 시드를 늘려 가보자!
그러면서 그릇도 커지고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나를 성장시킬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게 10만 원으로 시작하려다 보니... 문제가 생겼습니다.
매수할 수 있는 종목들과 수가 한정적이더라고요.
예를 들면.. 8만 원짜리 종목이고 예수금이 10만 원이면..
1주밖에 못 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것은 완전 홀짝 게임 같은 거라.. 승률이 너무 떨어질 것 같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소한의 매수는 2번은 가져야 하고, 보통 3번 정도 나누어서 매수하는 방법을 사용해보려고 하는데
맞지 않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금액을 30만 원으로 잡아봤습니다.
30만 원 정도.. 수업료라고 생각하면 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재미있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 수익률 테이블 같은 것을 만들어봤습니다.
이왕 하는 거 게임처럼 규칙을 정해서 레벨업도 하고 보상도 받으면 더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레벨 구간은
주린이0~9 -> 하수0~9 -> 중수0~10 -> 고수0~9 -> 초고수(이건 아직..)
으로 정하였고. 점진적으로 레벨업이 된다면 고수 구간에서는 억 단위의 시드를 들고 매매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되는 것이 쉽진 않겠지요.....ㅠㅠ)
주린이 레벨 구간은 30만 원을 시작으로
시작 금액 기준 경험치 수익률을 달성하면 다음 레벨로 레벨업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예: 주린이 1은 경험치 수익률인 1%를 달성하는 경우 주린이 2 레벨로 레벨업이 됩니다!)
또한 레벨 구간을 달성할 때마다 달성 시드 보상을 정하여 예수금을 조금씩 키워가는 방식을 정했습니다!
수익률과 손실률은 목표라기보단 제한적인 요소로
하루에 1% 이상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그날 수익을 확정하고 매매를 종료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손실은 최대 2% 이상이 발생되면 그날 매매는 종료하는 것으로 규칙을 정하였습니다.
하루 거래가능 종목은 5 종목으로 정해봤는데 이 항목은 수정이 조금 필요하지 싶습니다.
규칙의 목적은 이 종목 저 종목 기웃기웃거리면서 뇌동매매를 자제하기 위해 둔 규칙인데
예외가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킬 보상은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적혀있는 매매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었습니다.
근데 아마도.. 저 스킬들은 그냥 보상적인 요소일 뿐이지.. 정작 사용하는 매매법은 몇 가지 안될 것 같습니다ㅎㅎ
그리고 아이템 보상은 저에게 줄 수 있는 보상으로 준비했습니다.
특히 주린이 레벨 구간을 돌파하면 하수 레벨 구간으로 넘어가도록 짜뒀는데
그때, 서브 모니터를 한 대 구입하려고 넣어봤습니다ㅎ
욕심부리지 말고 하루에 1%씩 누적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해봅니다!
한 두 번 성공하는 것은 쉬울 수는 있지만..
이것을 연속해서 달성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익도 발생하겠지만 분명 손실도 발생할 것이기에
적은 금액으로 레벨 범위 안에서 놀다 보면 보는 눈도 어느 정도 생기고 저만의 방식도 뭔가 생기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모두 성투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rade > 주린이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린이일기] 주식을 시작하다. 두둥 (0) | 2021.10.14 |
---|